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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일본 전기자동차 부진이 특히 뉴스로 많이 나오네요. 벌써부터 전력수급이 걱정되는, 게다가 IT 등의 최신 기술이 뒤쳐진 일본의 상황 상 벌써부터 전기자동차를 깎아내리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듯 합니다. 댓글의 격한 반응도 그런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네요.     

 

<기사내용>   

일본 · 중국 부진 속 지난해 전 세계에서 생산 된 전기 자동차 3대 중 1대는 "한국의 배터리”

   

작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에서 판매된 전기자동차에 탑재된 배터리 3개 중 1개는 한국 기업이 생산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일본과 중국의 경쟁사들은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이며 부진에 빠진 반면 국내 업체들은 전체 시장점유율을 크게 끌어올리며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1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142.8 기가와트(GWh)로 전년 동기 대비 21.0% 증가했다. 12분기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전기차 수요가 줄었지만 3분기부터 회복세가 가속화되면서 연간 누적 사용량은 늘어났다.

   

LG 에너지솔루션은 전년보다 2.7배 이상 급증한 33.5 GWh를 기록해 전년 동기 3위에서 2위로 올라섰다. 삼성SDI는 85.3% 증가한 8.2 GWh로 전년과 같은 5위를 유지했다. SK이노베이션은 3.4배 이상 급증한 7.7 GWh로 순위가 세 계단 올라 6위에 올랐다.

   

지난해 세계시장 점유율 기준으로는 LG에너지 솔루션이 23.5%, 삼성SDI는 5.8%, SK이노베이션은 5.4%였다. 한국계 3사의 시장점유율 합계는 34.7%로 지난해 전 세계에서 생산된 전기차 3대 중 1대는 한국의 배터리를 사용한 셈이다. 2019년 16.0%에서 두 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반면 일본·중국 기업은 부진했다. CATL(중국)은 지난해 점유율 24.0%로 1위였지만 전년 대비 성장률은 5.4%에 그쳤다. 이 밖에 8위인 CALB(중국)만 배터리 사용량이 127.6% 늘어 플러스 성장했을 뿐 중국 (BYD·AESC·Guoxuan)과 일본 (파나소닉·PEVE)은 모두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일본 중국 기업의 전체 점유율도 크게 낮아졌다.

   

한편 지난해 12월 글로벌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사용량은 25.8 GWh로 전년 동기 대비 52.1% 급증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위축됐던 시장의 수요가 3분기부터 본격적으로 회복돼 6개월 연속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중국 미국 유럽 시장이 모두 증가한 가운데 주요 기업 가운데 한국 3사를 필두로 다수 기업이 세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가 지속되고 있지만 한국계 3사는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며 선전하고 있다며, 향후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시장 흐름에 맞춰 기술경쟁력 강화 및 성장전략 정비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하 야후재팬 댓글입니다>

 

 

   

giant   2167 / 68

괜찮겠어, 이거?

얼마 전에 한국의 전기자동차는 화염에 휩싸이는 사고가 많이 일어났다고 뉴스에서 나왔잖아.

한국산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차는 타고 싶지 않네.

 

   

∟000         67/2

바로 그거야!

2020년 미국의 자동차 신뢰도 랭킹 톱3는 마쓰다, 도요타, 렉서스의 일본차가 차지했습니다, 한국의 현대는 6위로 떨어졌습니다, 지금까지 어째서 현대가 .. 라는 의문이 있었지만 이제야 실체를 알 것 같군요.

지금까지 현대에 대해 써온 자랑스러운 기사는 어떻게 된 걸까요? EV탑재배터리의 약 33%가 국산이라 뭐 어떻다고? 별거 아니잖아요, 시시하고 싸니까 선택된 것으로 우열은 별개예요

   

 

∟ ao _ *****   6 / 10

그런데도 팔리고 있는 것이 현실. 팔면 팔수록 단가가 내려간다

일본 배터리가 팔리지 않는 것은 가격의 문제인가?

일본인만 상대해서는 서서히 쇠약해져서, 머지않아 철수하는 처지가 될 뿐   

질이 좋아도 팔리지 않으면 의미가 없어.

가격이 비싸면 질이 좋은 것은 당연하다.

질이 좋아도 가격을 낮추지 않으면 안 사주잖아.

옛날의 일본처럼.

뭐 예전과 달리 일본의 입지가 바뀌어서, 환율이 개도국 수출을 방해하고 있지만 말이야

   

 

∟ fbr *****   68 // 2

불타는 차. 원인도 모르는데 리콜 걸고, 그걸 또 소비자가 탄다는 거 같아.

아마 리콜이 무슨 뜻인지 모르는 거겠지.

   

 

∟ hkn *****   60 / 3

모 가라오케 리모콘에 들어간 충전 전지는 코리아와 차이나의 두 종류가 있었는데, 에러가 나는 것은 백 퍼센트의 확률로 코리아 회색 전지야.

 

   

∟ sat *****   87 / 4

갤럭시 휴대폰도 전세계에서 발화하고 있지.

 

   

∟ ao _ *****   10 / 10

미국에서조차 자동차 평가에서 한국차가 상위권에 와 있는데도 위기감을 못 느끼는 일본인이 많네.   

일본에서 평가가 얼마나 좋든 외국에서는 관계없어. 그러니까 여러 분야에서 중국이나 한국에 져가는 거야.   

일제(메이커)인줄 알고 우선적으로 사주는 사람은 일본인뿐이다.   

언젠가는 중국인들조차 일제를 사지 않게 될 거야

이미 그 전 단계에 와 있지만

   

   

wkb *****   1200 / 32

과충전해서 폭발해도 차 오너의 책임이 될까요?

안심할 수 있고 안전하게 타고 싶은 사람은 무엇을 선택해야 할 지 알고 있겠지.

뭐, 한국산이라면서 실은 아니었다든가 속이는 것도 있지만.

   

 

∟ are *****   81 / 2

아마 배상 같은 건 안 할 거예요.

왜냐면 자동발화기능(?)ㅋ는 표준장비의 사양같으니까!   

현대가 비정상적으로 리콜 건수가 적은 것은 품질이 좋아서가 아니라 잘못을 구매자의 책임으로 돌려서 그런 거라던데요? (도시 전설 같은데 진실인가 봐요)

롤스로이스보다 리콜 건수가 적다는 게 이해되요??

   

 

∟ · k   39 / 3

북한것도 섞였어?

   

   

ハナカラウドン 728/15

2020년에 생산된 전기 자동차 중 세 대 중 한 대는 극히 위험하다는 기사입니다.

장난이 아니라고.

 

   

∟ qqh *****   27 / 2

삼성 배터리에서 화재가 난 건이 몇 건인지 삼성은 공표해야 하고

한국의 특기인 돈으로 입막음하는 것은 그만둬야하고

왜 화재가 일어났는지를 공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일본 매스컴은 왜 이 문제를 전혀 보도하지 않는 건지 이상해.

   

   

m19 *****   633 / 12

어쩐지 요즘 질이 나쁘다는 평가가 있어. 뭔가 자랑스러운 보도 같지만, 반대라고 생각하는데.

   

 

∟ an   44 / 3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전기 자동차를 타고 싶지 않은데.

   

 

オートマティック 33/1

한국의 전기자동차가 잘 타서, 자국내에서는 팔지 않는다고 하자마자www

   

   

abi *****   461 / 14

한국기업과 거래를 하면 가장 놀라는 것은 공장 출하 또는 선적한 단계에서 매상을 계상할 것.  

이건 삼성도 마찬가지야. 삼성이 미국·유럽 시장에 상장할 수 없는 이유기도 하고.  

이들과 상거래를 하는 비즈니스맨은 그들의 숫자를 신용하지 않아.  

이번에도 어딘가에 재고가 쌓여 있겠지.

   

   

miy *****   439 / 10

뭐, 잘됐네요.

일본에 의지하지 말고 독자적으로 산업 발전 시키세요.

마음놓고 단교를 단행할 수 있어요.

몇년 후 좋은 라이벌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될 수 있다면 말이지만요.

그 때 전 세계에서 배상이 문제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 iwa *****   20 / 1

반도 아래만 방위해도 말이지.

북조선 이상으로 일본 때리기가 심하니까 사귀지 못하겠어

(*가련한 네 개의 섬조각이 더 좋은가 봅니다)

 

 

∟天変珍語マークワン 5/18

한국은 공산주의의 방위선. 소중히.

 

   

∟ huu *****   32 / 3

나라가 없어져 있을지도

   

   

kam *****   331 / 11

적어도 이 정도의 밝은 뉴스가 필요한 거겠지요!?   

이 상황이 언제까지 계속될까요!?   

반도체에 한정하지 않고, EV용 전지도 한국세의 라이벌로 급성장중인 중국에게 머지않아 국제시장에서 뒤쳐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이미 중국시장에서 쫓겨난 걸요.

   

   

r31 *****   160 / 4

>일본·중국 부진 속…

기사 내용 같은 건 아무래도 상관없어…

이긴 거, 진 거라니… 잘도 이런 걸로 타국을 야유하네…

어떻게 이런 기사를 쓸 수 있을까…

그러면서 한일협력이라든가 미래지향적 발전이라는 말을 잘도 하는구나!

   

   

gan *****   101 / 3

전 세계 3대 중 1대! 훌륭하네요! 

이제 한국에 비하면 중국의 생산력이나 일본의 기술력 따위는 발밑에도 못 미칩니다.

이제는 세계기준이잖아요. 대기업 자동차 회사들이 다투어 한국산 배터리를 구할 것이 틀림없습니다.

코로나 시국 속에서 저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곳은 한국뿐! 

여러모로 한국과 비교되는 우리나라가 우습습니다.   

……로 만족하나요?

자존심을 자극하는 정보에 일희일비하는 것은 거꾸로 열등감의 표출이에요.

다른 나라와 아무 거나 우열을 다투지 말고 이란에 밀린 원유 값부터 어떻게 처리하세요. 나아가 국가 간의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sch *****   115 / 3

그렇구나, 그렇게 한국산 배터리가 판을 치는구나.

당분간 EV 차량으로 하지 않겠지만,

EV 차량을 구입할 때는 탑재되어 있는 배터리 제조사도 검토 항목에 포함시켜야지.

   

   

tan *****   91 / 4

훌륭하다, 뭐든 혼자 할 수 있네요.

한일 경제협력의 필요성 따위는 없군요.

조선, 반도체, 전기자동차도, 수소자동차도 한국의 독무대입니다.

이대로 반일을 관철하고, 보복 전투를 해서 일본을 철저히 해치웁시다.

   

 

wak *****   79 / 3

한국 배터리? 호오.. 그건 대단해.

수요가 있는 동안 힘내서 저렴한 배터리를 생산하세요.

엄청 저렴, 고성능, 단시간 충전, NO 폭발..

사양을 충분히 초과하면 여러 제조사에서 사용해 주겠죠.

   

   

nob *****   65 / 1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차량 중 한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차종이 있는지까지 조사하여 기사화하는 것이 독자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을 텐데.

   

   

aqu *****   124 / 4

한국산 배터리를 실은 차를 만들어도.. 판매하지 말아주세요.

   

   

天照皇大神  69/3

표제에는 전세계에서 생산되었다고 되어 있는데 글의 첫머리는 세계에서 판매되었다고 되어 있군요!

생산과 판매는 다르잖아요! 위화감을 느꼈습니다. 믿을 수 없는 기사군요!

   

   

tak *****   99 / 2

시장 점유율 34.7퍼센트라니 남은 65.3퍼센트는 어딘데?   

그래서 어쩌라고? 라는 기사.   

현대의 EV차는 불탔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어디의 배터리일까?

   

   

水飲みリーマン  14/3

일본의 대기업은 경영통합, 인원 삭감으로 싼 비정규 고용으로 전환하여 자사 제품을 많이 팔지 못해도 이익확보를 할 수 있고,

거기다 세금 경감 지원금으로 상당한 이익을 내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싼 노동자의 임금 덕분이니까 소비는 오르지 않고,

그로써 경제성장을 하지 못하게 되어도 여전히 기업에 세수를 주고 있는 것이다.

이런 과보호 정책을 하면 더욱 대기업은 경쟁력을 잃어간다.

배터리와 상관없이 모든 산업이 중국 한국에 추월당해

자꾸 멀어져 가는 게 보이잖아.

   

   

ksa *****   6 / 1

폭발한다던가 하면서 얕보는 것은 옳지 않아요.

상대 제품을 우습게 본다고 일본 제품의 매출이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렌호 의원과 같잖아요.   

실제로 자금 회전을 정지해서 생산을 유지할 수 없게끔 원화보증을 막는 등 국가적으로 공격을 해야 해요.   

한국은 과거에 비해 경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커지면 지금보다 귀찮은 나라가 되기 때문에 지금부터 철저하게 성장을 저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dsj *****   3 / 0

싼값으로 판매를 늘렸지만, 빈번히 배터리가 폭발.

기술은 뒷받침되지 않으면서 판매 수만 증가하여 오히려 품질만 떨어졌지.

안전하지 않다는 의심 딱지가 붙게 되었다.

앞으로는 매우 어려워질 거야.

   

   

aki *****   6 / 0

한국 전지의 가동 데이터가 나오는 것은 지금부터야.

겨울철에 많은 EV가 충전 부족으로 방출된 것 같다.

즉 카탈로그에 기재된 용량보다 꽤 낮은 것 같다.

연비를 속이는 일을 하고 있어.

충전회수가 늘어나면 앞으로 용량이 점점 줄어들겠지.

   

   

sar *****   3 / 0

뭐, 전세계적으로 봐도 지금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전기자동차 시대.

하지만 이제 도태될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20년 전부터 '수소'가 최적의 대체 에너지가 될 거라고 믿었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 보급국이 어디건 관심이 없다.

   

   

hap *****   23 / 1

일본과 중국의 점유율이 떨어진다 해도 양국에서 한국 점유율의 두 배는 취하고 있겠지.

왜 지금까지 부진했던 것이 갑자기 시장 점유율이 올랐을까? 

코로나 소동의 혼잡을 틈타 우연히 그렇게 된 건가?

겨우 조금 점유율을 높인 정도로 신이 나서, 아아 보기 흉하다...

좀더 냉정하게 생각해 봐.

위험을 전세계에 퍼뜨리고 리콜사태를 일으키면 책임은 져주는 거지?

   

   

kk ***   9 / 0

EV 배터리라고 하니까 리튬 이온 배터리를 말하는 거겠지.

리튬이온전지의 기본 특허는 산요와 아사히 카세이가 가지고 있어. 그 특허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제품을 만들 수 없어.

소재의 많은 부분은 일본 기업이 제조 특허를 가지고 있다.

한국 기업이 제조하면 할수록 일본의 기업에 특허 사용료가 들어가고 소재의 수출량이 증가하는 거니까.

제조 품질을 높여 일본에 공헌해 주세요.

   

   

mhr *****   18 / 1

항상 생각하지만, 그 기술은 일본에서 배운 것이겠지요.

아니면, 혹시 훔친 기술?

자못 스스로 만들어 낸 것처럼 말하지만 말이야.

일본에 경의를 표하란 말이야.

그런 겸허함이 없으니까 언제까지나 골칫거리야.

   

   

a18 *****   2 / 9

단교라든가 부담 없이 말하는 사람은 현실을 볼 줄 모르네.

사주는 손님이 없으면, 좋은 물건을 만들어도 팔리지 않는 거야.

그리고, 여기서 채팅하는 사람들보다 기업가들이 현실을 더 잘 보니까.

속으로는 한국의 위협을 이미 느끼고 있다고 생각해.

   

   

Hitaka   11 / 2

어이구, 이만큼 배터리가 사용된다고? 세계 판매량 1위인 도요타의 차에도 쓰이거나 하지는 않겠지?

만약 그렇다면 말도 안 되는 빚더미에 올라앉을 거야.

뭐 현명한 도요타가 아니라 닛산이나 혼다에서 쓰일 가능성이 있다고나 할까?

   

   

mas *****   32 / 2

나왔어 나왔어! 이 나라의 자화자찬 기사!

자화자찬 내용이 점점 초라해지는 걸 보면

이 나라보다 싸게 만들 수 있는 중국과 이 나라보다 고품질로 만들 수 있는 일본에 끼여

이 나라의 산업(경제)은 드디어 갈 데까지 갔는지도 모르겠네.

   

   

ily *****   14 / 1

말해 두지만, 한국산 배터리는 저렴해도 수명은 일본의 파나소닉이나 GS유아사의 제품과 비교하면 비교가 안될 정도로 짧다.

그래서 절대 한국산 배터리는 사용하지 않아.

   

   

snd *****   20 / 2

글쎄, 모두가 공적 부풀리기 기사라는 생각이 들어.

조금이라도 건질만한 소재가 있으면 뻥튀기시켜 시끄럽게 구니까.

도요타가 아직 EV차를 내놓지 않았으니까, 일본의 생산량이 오르지 않는 것이 당연하잖아.

   

   

tid *****   8 / 2

괜찮습니다. 힘내세요. 경제발전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v _ l *****   9 / 1

한국은 주가하락이 멈추지 않고 있어. 그래서 이런 것을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것이겠지요.

싼 게 비지떡. 머지않아 중국에 빼앗길 게 틀림없어.

   

   

esp *****   3 / 0

한국의 배터리 이야기는 아무래도 좋지만  

세계에서 일본의 전기 업계 부진은 유감이다

   

   

pow *****   0 / 2

또다.  

이러다가 파나소닉 배터리 사업도 외자에 매각…이라는 소식도 곧 나오려나?

모든 분야에서 이길 수 없네~ 일본.

   

mad   *****   16 / 2

SNE 리서치 한국회사지?

숫자에 신뢰성 없네.

   

   

zpa *****   4 / 2

일본인은 바보인가?

우습게 보고 있지만 이것이 현실이야.

좀 더 위기의식을 갖자.

   

   

yup *****   0 / 2

한국은 아직 건강해! 힘낼 수 있어! 화이팅️

   

   

fri *****   8 / 0

노동조합이 파업만 하고 회사의 발목을 잡는 것 같은 나라의 자동차 따위, 부탁받아도 구입할 마음이 생기지 않습니다.

'싼 게 비지떡'을 실천하는 그 자체니까요.

   

   

vkz *****   2 / 0

불탄 자동차도 다수 확인되고 있는데 언론은 검증하고 있는가?

단지 숫자만 보도하고 한국의 배터리의 질을 왜 보도하지 않는지 이상해.




번역기자:kalam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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