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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시장 재진출을 모색하고 검토 중이라는 현대자동차 사장의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브랜드에 대한 저항감이 없어지고 구매자의 개별 취향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을 노려서 일본시장에서 테스트를 하고 싶다는 내용이었습니다 . 이에 대해서 일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 이전에 진출했던 예전과 비교해서 작금의 재진출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지 댓글 반응을 봐주세요 .
<일본언론 보도내용>
<W해설> 한국 현대자동차가 일본시장 재진출 검토 = 재벌창업자들의 공통점
한국의 자동차 메이커, 현대자동차가 내년 일본시장으로 재진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 조선일보 등 한국 미디어는 니혼케이자이신문 그룹의 닛케이 BP가 발행하는 “닛케이 비즈니스 ” 의 인터뷰에 응한 현대자동차 장재훈 사장의 발언을 소개합니다 . 장 사장은 “자동차의 전동화 물결은 자동차 산업계에 도래한 100년 만의 찬스 ” 라고 하면서 “선진적인 시장이면서 가장 엄격한 소비시장인 일본에 진출하는 것을 신중하게 검토 중이다 ” 라고 밝혔습니다 .
현대자동차는 한국 최대의 자동차 브랜드로 산하에 기아자동차를 가지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 그룹 전체로는 연간 판매수가 700만대 후반으로 현재 세계 5위의 판매규모를 자랑합니다 . 1965년의 “한일국교정상화 ” 이후에 한국의 현대자동차는 일본의 미츠비시 자동차로부터 기술제공을 받은 역사가 있습니다 .
한국 최초의 국산차로 1975년부터 85년까지 생산된 승용차 “포니 ” 는 엔진이나 플랫폼 등이 미츠비시 자동차의 제품을 기반으로 했던 것입니다 . 산하의 기아자동차도 “한일국교정상화 ” 이후에 일본의 “마츠다 ”의 기술 지원으로 성장한 브랜드입니다 . 마츠다의 기술 공여로 기아가 생산한 “봉고 ” 는 한국에서는 “원 박스 카 ”를 의미하는 일반 명사로 명사화 했을 정도입니다 .
현대자동차는 한 때 한 번 일본시장에 도전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2001년에 첫 진출을 했었죠 . 그 다음해에 2002년 한일월드컵을 앞두고 한국으로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었던 시기였습니다 . 당시 “현대를 모르는 건 일본 뿐일지 모른다 ” 라는 도전적인 슬로건 아래 “현대 소나타 ” 나 “현대 XG (한국어명 : 그랜져 XG)” 등을 일본에서 판매하였지만 고전하였습니다 .
2010년에는 일본시장으로부터 완전히 철수하였습니다 . 일본 시장에 진출한 약 10년 동안 현대자동차의 일본시장 판매대수는 누계 약 1만 5천대에 머물렀다고 합니다 . 일본시장에서는 크게 고전했던 현대자동차였지만 해외전략은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
유럽시장에서는 현대자동차와 산하의 기아자동차의 올해 상반기 점유율이 7.6%가 되어 , 판매대수 기준으로 BMW 그룹를 제치고 4위가 되었습니다 . 이것은 도요타 (6.3%)나 닛산 (2.1%) 을 상회한 결과입니다 . 연간 점유율에서는 작년 처음으로 7%를 넘어 올해는 이 기록을 상회하여 갱신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또한 인도시장에서는 올 5월에 월 판매실적에서 점유율 1위 (35%)를 기록하여 약 40년간 인도시장 판매 대수 1위를 기록했던 인도 마루티와 일본 스즈키의 합병회사인 “마루티 스즈키 ”를 제쳤습니다 . 현대자동차 , 기아자동차가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은 현대자동차가 1998년에 현지에 공장을 설립한 이래 처음 있는 일입니다 . 내년 일본에서의 재진출을 검토하고 있는 것을 밝힌 장 사장은 전에 말한 인터뷰에서 “일본의 사회나 경제가 환경에 대한 배려를 보다 중시하게 된 이상 , 각 개개인이 주위의 의견이 아닌 개인의 가치관을 중요시해서 상품을 고르게 되었다 ” 라고 분석을 했습니다 .
“브랜드에 대한 저항감이 낮아지고 있어 재 진출하는 타이밍으로서는 최적의 시기입니다 ” 라고 말했습니다 . 현대 그룹 이나 현대자동차 그룹의 창업자인 고 정주영씨의 손자인 정의선 회장은 일본에서는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로 승부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 스포츠용 다목적 차 (SUV)인 수소차 넥소나 크로스오버 SUV 전기자동차 IONIQ 5(아이오닉 5) 등 다채로운 라인업으로 일본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
그렇다고 하여 일본의 자동차시장은 도요타, 닛산 , 혼다를 필두로 한 자국 브랜드가 뿌리내리고 있고 거기에 부류 중 하나로 들어가 승부를 보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 현대자동차의 일본시장 재진출이 실현될 경우에 존재감을 나타낼 수 있을 지 , 현대 차의 앞으로의 움직임이 주목됩니다 . 현대 그룹 ・현대 자동차의 창업자 정주영씨는 서거 2년 전인 2000년 자서전을 출판해 냈습니다 .
그 책에서 “21세기가 정보화사회로 전환되고 있지만 , 제조업의 역할은 변함없이 중요할 것이며 일본은 탈 공업화한 다른 선진국과 다르게 이것을 지키고 있기 때문에 저력이 있다 ” 라고 하였습니다 . 또한 , “현대 그룹도 지식을 기반으로 한 경쟁력을 강화시켜 “제조업은 영원하다 ” 라는 숙명을 스스로 실천해야 한다 ” 라고 하였습니다 .
현대 그룹 , 삼성 그룹 , LG 그룹 , SK 그룹 등 한국경제를 “선진국 G8” 레벨로 견인해 온 재벌 창업자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 한 때 통치자였었던 일본을 증오하는 존재로 보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 그들의 뒤를 보고 스스로를 성장시켜야 할 근대화의 선배로 인식을 했습니다 . 그리고 , 언젠가는 그 본고장인 일본에서 자신들의 성장을 시험해보고 싶었던 것입니다 . 현대자동차의 일본 시장 재진출은 그러한 죽은 창업자의 꿈의 연장이기도 할 것입니다 .
<댓글 반응 >
mar***** | 2525 69
>>일본시장에서는 크게 고전한 현대자동차이지만 , 그 외 해외전략에서는 큰 성장을 거두어 들이고 있습니다 .
해외로 진출할 때에 (자신들의 브랜드를 ) 일본 차처럼 보이는 광고나 선전 기법을 써서 판 것 아니었나요 . 수년 후에 다시 재철수 하는 일이 안 일어나도록 기도하겠습니다 .
san***** | 2219 47
“선진적인 시장이면서 가장 엄격한 소비시장인 일본에 진출하는 것을 신중하게 검토 중이다 ” 가장 엄격한 시장이 되고 있는 원인은 한국 너희들의 반일교육에 있기 때문에 진출은 멈춰줬으면 한다 .
tnm***** | 137 1
노재팬 이라든지 일본제품 불매운동 등 그렇게 선동질 하는 애들이 일본 진출을 한다라니.. 자신들이 지금 뭐를 하고 있는지 조금은 생각해보라고 말해주고 싶다 .
ura***** | 51 2
나는 일본에 진출하는 것 대찬성이다. 아마 판매점에서 딜러를 배치하는 여유 공간이 있더라도 얼마 안 될거야 . 그리고, 현대 자동차 배터리에서는 화재가 많이 발생하고 있거든 . 이런 차의 판매 대수라 해봤자 뻔하지 . 판매점을 낼 때는 일본 자동차회사가 예전에 사용하던 판매점 빈 자리를 사용하겠지 ? 일시적으로 라도 지방자치단체는 세금을 넣겠지 . 여기에 . 물론 보험대리점도 바보가 아니거든 .
san***** | 76 2
현대 자동차를 타면서, 삼성 스마트폰을 쓴다는 사람은 일본인이라면 없겠지 ? 쟤들 나라에서는 렉서스가 잘 팔리지만 .
五毛党エ作員 | 100 2
노재팬이라고 하면서 보이콧 하면서 일본에서 자동차를 판다라… 뻔뻔하다 .
kiy***** | 69 1
혐한 적 요소 제외하고도 품질 애프터서비스 대응면에서 생각해봐도 한국 차는 안 산다.
○○○ | 46 1
겁나 촌스럽다… 혹시 내 친구가 이 차를 끌고 마중 나온다면 숨을 것 같아 ..
マロン | 47 1
일본은 한국처럼 불매운동 안 해도 그 누구도 현대자동차 안 살 거야.
lr_***** | 18 0
그러고 몇 년 후에 삼성과 같이 일본시장에서 철수 하겠지..
alc***** | 42 1
세계에 내놓을 만한 브랜드가 많은 일본 시장에서 일부러 현대 차를 고를 사람 따위 있을 지가 의문이다. 일본시장 진출과 동시에 철수할 준비도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min***** | 1 1
불이 튀는 자동차로 달리는 것은 위험합니다.
zqe***** | 45 2
옆나라 한국의 제품을 철저하게 배제합시다. 자기들은 나라가 주도해서 불매운동을 집단감성으로 호소하면서 일본에서 저런 나라의 제품이 장사하는 것을 절대 허락해줘서는 안되요 .
whi***** | 10 0
뉴스 잘 보는 지식인이라면 한국차를 구입한다는 선택지는 모두 존재하지 않겠지만.. 매스컴이나 SNS 를 이용한 이미지 마케팅 전략은 한국이 잘하는 것이기도 하지 . 일본에는 자이니치 한국인이 60 만명이 있기도 하구 . 얘들은 아마 현대 차 살거야 . 가격도 싸고 한류 좋아하거나 어린 애들은 실수로 구입해서 고생 좀 하겠지
nkt***** | 1272 20
일본에서 기술 공여를 받고 그거를 칼로 갚으면서 불매운동을 벌이고 뭐랴면 감정적으로 일본을 적대시 한다. 저런 나라의 차에는 흥미 없어 . 일본은 성숙한 자동차 대국이야 . 게다가 국민들은 신뢰를 굉장히 중시하지 . 그런 의미에서 일본시장은 현대에게 엄청 엄격할 거야 .
tom***** | 797 17
기본적으로 나는 한국제품이라면 100엔 샵 (천원 ) 물건 밖에 안 산다 . 그 이상 가격의 물건은 품질이나 제조국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나 만약에 문제가 있으면 제대로 서비스 해주는 점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한국제품은 안 산다 . 가성비나 디자인 만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 그 외 많은 일본인들도 나랑 비슷한 생각일 거라고 생각함 .
mnr | 33 1
가성비나 디자인 이전에 만약에 소유하면 주위에서 엉뚱한 오해나 소문을 불러서 이사 가야 되..
kmj***** | 22 0
한국 옷도 일본에 들어온다니까. 근데 역시 품질이 … 전에 자켓을 모르고 샀는데 처음 입었을 때에 주머니 안 쪽이 찢어져서 버렸다 . 중국산도 저렇게 심하지 않다 .
gam***** | 10 1
100엔으로 팔면 살 수도 있겠다 (웃음 ) 하지만 그 이상이라면 살 가치가 없지 !
tos***** | 2 0
그렇게 니들이 말해도 일본제 TV나 디스플레이 패널 90%는 LG 디스플레이에서 공급 받고 있다 . 동일본 대지진 직후에 공급망이 붕괴해서 한국부품 거래처에서 부품을 입고하기 시작한 일본 자동차 회사도 많지 않아 ? 즉 , 일본제 소재를 사용해서 한국 브랜드가 부품을 만들고 그거를 일본 브랜드가 사용해서 완성시키는 구도가 이미 형성되어 있어 . 그러니까 의도치 않게도 한국 제품이 이미 사용되고 있다 는 점은 충분히 가능해 .
ras***** | 1263 20
수요 없다고 생각하는데… 비싸도 신뢰성 , 유지보수 등 생각해보면 일본차나 유럽차에는 못 이긴다고 할까 .. 미국에서는 배터리 발화문제나 브레이크 고장 등 사고 , 리콜이 몇 십만 대나 있었잖아 . 타이거 우즈가 사고당한 원인도 브레이크 고장으로 의심받고 있지 .
= 타이거 우즈 목숨을 현대가 오히려 살렸는데 잘못 알고 있네요 .
mie**** | 16 0
안 탄다고. 아직 죽고 싶지 않아 .
ras***** | 8 0
반일운동 일본제불매운동 하면서 일본에 팔아도 괜찮겠다라는 생각이 진짜 모순이다.. 이왕이면 일본에 안 팔 정도의 각오를 단단히 보여주기 원한다 .
nob***** | 38 0
예전에 일본진출 했었을 때, 실수로 샀던 사람이 15000명이나 있었구나 ! 택시 등이 싼 가격에 마가 껴서 그랬던걸 꺼야 . 그래도 아주 넌저리가 났을 텐데 이번에 다시 진출하면 일한의원연맹 소속 국회의원 (한일의원연맹 소속의원 가르키는 말 ) 이랑 자이니치가 합쳐서 300대 정도는 사주려나 ?
tot***** | 217 4
일본에는 우수한 자동차회사들이 많아서, 한국 자동차 따위는 안 산다 . 지난번 진출해서 결국 판매부진으로 정비도 잘 안해주고 도망치듯이 철수 했으면서 .. 게다가 지금 한일관계로는 무리다 . 결과가 뻔히 예상되는데 멈추는 게 어때 ?
jtp | 1 1
애당초 현대 자동차가 아무리 품질이 좋아도 한국이라는 나라 이미지가 안 좋은데.. 반일이다 노재팬이다 일본제품을 떄려부수는 나라잖아 . 일본에서 반대로 누가 사 갈지 알고 싶어진다 . 이거 완전 어그로 끄는 기사인데 ?
ato***** | 200 6
No Japan을 범국가적으로 호소하고 후쿠시마산 식재료가 방사능 오염되었다고 평가절하 해놓고 도대체 어떤 낯으로 일본에 재 진출 하려는 거냐 ? 그런 이중기준이 일본에서는 통용 되지 않는 다는 거를 알 거 같은데 . 혐한의 일본에서 세계적 브랜드 도요타와 어떻게 싸워가려고 ?
sts***** | 173 3
딱히 한국업체라는 이유가 아니더라도 독일제 자동차인 폭스바겐처럼 일본업체가 대적하기 힘들 정도로의 상품성이 없기 대문에 성공하기 어려울 거 같은데. 또 말하자면 방금 말한 독일제 외에도 유럽제 , 메국제 보다도 상품성이 없다고 보기 때문에 오더라도 다시 철수할 가능성이 아주 농후하다고 생각함 .
永野芽郁しか勝たん | 170 3
확실히 지금 일본인들은 딱히 브랜드에 좌우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살지 모르지만 차와 같은 고가의 물건은 다른 경우지. 가령 현대의 외장품이나 내장품이 동가격대 일본차보다 좀 더 품질이 우수하더라도 조금만 우수하면 고객들이 사지 않을거야 . 부유층으로써 외제차 사는 사람은 현대차에 눈길이 가지도 않을 테고 . 나 개인적으로도 현대차는 선택지로써도 안 들어갈 것 같아 .
yvt***** | 135 4
부끄러워서 못 탄다 현대차는..
まご | 29 4
ㄴ 조수석에 타는 것도 부끄러워요..
hir***** | 98 2
>브랜드에 대한 저항감이 낮아지고 있다 .
브랜드로 고르는 일본인은 소수파일거야. 대다수는 자신의 생활 스타일에 맞는 것을 고르지 . 물론 그 스타일이라는 것 안에는 애프터서비스의 품질도 들어가 있다 . 종합적으로 한국차는 일본시장에 들어갈 만한 여지가 없어 . 한국차 따위 필요 없거든 .
aaa | 92 1
예전에 일본에서 팔았었을 때, 자이니치 한국인 , 일부택시 , 그리고 오키나와 렌터카 같은데서 조금 팔았던 것 같기도 해 . 재진출 한다 해도 절대로 안 팔린다 .
kun***** | 80 2
전기자동차 등 차세대 자동차에서 일본이 좀 뒤쳐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안전을 제일로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거야. 현대차 아니었나 ? 해외에서 불 내뿜은 차량 브랜드가 ? 게다 같은 회사의 전직 부장이 사내에서 부정을 고발해서 미국에서 표창을 막 받았을 때였던 것 같은데 .. 타이밍도 아주 나쁘게 말이야 . 이 점에 대해서 제대로 고름을 다 짜내고 대책을 세운 거야 ? 일본 내에 모 회사도 과거에 부정을 저질러서 아직 따가운 눈총을 소비자에게 받고 있는데 현대차가 일본에 재진출하더라도 쉽게 점유율을 올리기는 힘들 거라고 본다 .
tak***** | 76 4
도요타, 닛산 , 혼다 , 마츠다 , 미츠비시 , 스바루 , 스즈키 등 명성 높은 차 메이커가 이렇게 일본에 있는데 무슨 원인으로 한국 차를 산다고 보냐 ? 안 산다 .. 게다가 클레임 대응도 세계 최악이 잖아 .
krd***** | 10 2
현대 생산라인은 스마트폰 만지면서 음악 들으면서 만드는 걸로 한국에서도 평판이 안 좋아.
on***** | 73 5
일본에 사는 니들 동포 (재일교포 ) 들도 눈길 주지 않을 차를 판다고 ???
gri***** | 75 2
왜 하필 지금 재진출 한다는 거야? 일본의 개발자 , 기술을 목표로 재진출 하러 온다는 건가 … 진출도 안 했는데 일본에서 돌아다니면 지금의 한일관계라면 산업스파이라는 의심을 받지만 진출해버리면 ~ 어느 정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으니
sou***** | 72 1
삼성 스마트폰이 일본에서 팔리지 않는 것처럼, 현대차도 안 팔릴거야 . 성능 , 품질면에서 고르자면 일본제 , 가격에서 선택하자면 중국제 고르겠어 .
ste***** | 58 2
한국인처럼 한국제품 배척운동 같은 거는 안 하지만,, 아무도 안 살 걸 …
(>_<) | 57 1
일본에 만약 진출하고 싶다면 전국에 판매점이랑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해서 어디에서 고장이 나더라도 신속하게 수리해줄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게 중요해. 애매하게 갖추면 가장 볼품 없어지는 거야 . 진출하기 위해 돈도 많이 들을 텐데 이렇게 완벽하게 갖추지 않으면 아무 매력도 없이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기만 할 거야 .
tsh***** | 51 3
꿈은 꿈 그대로가 가장 좋은거야…. (꿈만 꾸고 행동으로 옮기지 말라는 뜻 ) 몇 번씩이나 개망신 당하고 싶지 않잖아 . 니들도 .
hot***** | 48 4
절대로 안 산다. No Korea
********** | 42 5
자동차 구입할 떄 대안으로써 들어갈 것 같지가 않네.. 현대차는 …
kes***** | 1728 46
일본이 먼저 수소 인프라 확충하는 것 노리고 수소차 시험 시장으로 삼고 싶어서 온다는 건가? 근데 , 안 산다니까 . 도요타가 있거든 . 일본 시장에 들어오고 싶으면 인프라 구축에 협력하라고 . 혜택만 누리고 싶어서 오는 건 아니지 ..
zqe***** | 62 0
쟤들이 불매운동해서 일본기업이 피해 입었잖아. 그런데 일본에서 장사를 한다니 ,,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 . 확실하게 저 나라의 모든 것을 배제하자 .
zao***** | 108 2
돈 받아도 현대 차는 안 탄다.
asa**t**** | 53 0
현대차의 수소연료자동차는 한국 안에서도 절찬 리콜 중입니다.
kyo***** | 46 2
가격도 일본차랑 큰 차이가 없다는데 그럼 어쩔 수 없지. 적어도 싸다면 일본차랑 같이 공존할 수 있는 승기라든지 점유율을 비집고 들어갈 여지라도 있겠지만 ..
*o*u*t*** | 895 17
그럼 우선 자칭 렉서스를 해외시장에서 제꼈다는 너희들이 자랑하는 고급자동차 뭐였지.. (제네시스 ) 일본에서 한 대 밖에 안 팔렸다는 그 차로 승부를 봐야 하지 않겠어 ? 그 이전에 수리 공장은 어떻게 만들 거야 ? 수리 보증 서비스는 어떻게 할 거구 ?
iaw***** | 38 0
그만둬라 . 이 전에 일본에 왔을 때도 5 대인가 밖에 못 팔았던 거 잊었냐 ? 그거 산 것도 결국 한국대사관이랑 돈 조금 가지고 있던 재일한국인 뿐이었지 . 일본인은 한 사람도 안 샀어 . 현대차를 안 사더라도 일본에는 현대차보다 훨씬 우수한 일본 브랜드가 많거든 .
번역기자:Real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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