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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중공업이 새해 10일 만에 3조 원에 가까운 금액의 수주를 따낸 것에 대한 내용 입 니다. 이에 대한 기사내용 및 댓글 반응입니다.
<기사 내용>
현대 중공업 그룹이 새해 들어 10 일 만에 3 조원 (약 2912 억엔 ) 의 선박을 수
주하였습니다 . 올해 , 세계 시장에서 신규 조선 발주 량이 작년 대비 20% 이상 감 소한다는 예측을 뒤집은 수주 규모입니다 . 연초의 수주 호조에도 불구
하고 현대 중공업 그룹은 초긴장 상태입니다 . 유럽연합 경쟁당국이 3 년간 이
어온 대우 조선해양과의 기업 합병 승인의 여부를 결정하는 “데드라인 ”이 10
일 후로 다가 왔기 때문입니다 . 수주가 잇따라 합병이 백지화 되어도 큰 문제
는 없다는 것이 업계의 시선입니다 . 업계에서는 조선업 “규모의 경제 ” 효과
를 도모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이라는 염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
○연초 에코 선박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
현재 중공업 그룹 조선부문의 중간 지분 회사인 한국 조선해양은 10 일 , 1 만
6 천 TEU (1EU 는 20 피트 컨테이너 1 개 상당 ) 급의 이중 연료추진 대형 컨테이
너 선 4 척 , 17 만 4 천 M 급 대형 액화천연가스 (LNG) 운반선 1 척 , 2500 TEU 급
중형컨테이너선박 3 척으로 9 척의 선박 건조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발표했습니다 .
수주액은 1 조 3300 억원 (약 1291 억엔 ) 입니다 . 4 일에 1 조 6700 억원 규 모 의 선박 10 척을 수주한 것까지 합친다면 수주액 규모는 3 조원에 달합니다 . 올해 수주목표 174 억 4000 만 달러 (한화 21 조원 )의 14.3%를 10 일 만에 달성한 것 이 됩니다 . 올해 , 세계의 신규 조선 발주량을 작년 대비 23.3% 감소한 3600 만 CGT (표준선 환산 톤 )으로 전망한 클랙슨의 예측과는 다른 분위기입니다 . “수주 러쉬 ”는 에코 선박이 견인하고 있습니다 .
한국 조선 해양이 올해 들어서 수주 한 19 척의 선박 중 10 척이 대형 컨테이너 선박입니다 . 대형 LNG 운반선도 2 척을 수주 하였습니다 . 대형 컨테이너 선박에는 모두 LNG 나 메탄올 등 기존의 디젤 연료와 같이 사용하며 , 온실효과 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이중연료 추진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 한국 조선 해양 관계자는 “에코 선박의 가격이 지 속적으로 상승한다는 전망 때문에 , 조선사가 발주계획을 앞당기고 있다 ”고 말 하였습니다 .
○합병 백지화의 가능성
잇따르는 낭보에도 불구하고 현대중공업 그룹 내부의 분위기는 밝지 않습니다 . 19 년 이후 3 년간 끌어온 현대중공업 그룹의 대우조선해양의 M&A 가 EU 의 경쟁당국의 반대로 백지화될 위기에 직면하였기 때문입니다 . 작년 말 , EU 집행위원회는 20 일까지 양 회사의 기업결합심사에 대한 결론을 내겠 다고 예고하였습니다 .
현재로서는 EU 가 합병자체를 허가 하지 않든 지 , 조건 부로 허가를 내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 EU 는 양 회사가 LNG 운반선을 시작으 로 이중연료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등 환경에 맞는 선박 시장의 약 60%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합병이 가격인상 등의 독과점 문제로 연결될 것을 염려 하고 있는 것입니다 . 마스크 , MSC 등 글로벌 컨테이너 회사를 시작으로 그리 스 선주 집단 , MAN 등 대형조선 자재회사가 모여 있는 EU 로서는 초대형 “조 선 브랜드 ”의 탄생이 기쁘지는 않을 것입니다 . 이에 대하여 EU 는 현대중공업 그룹에 LNG 선박 사업의 인위적인 축소 등을 요구한다고 합니다 . 조선 업계 관계자는 이것에 대해 “받아들이기 힘든 조건 ” 이라고 말하였습니다 .
합병 이 무산되더라도 수주 호황이 계속되고 있어서 양 회사의 경영에 주는 영향은 제한적일 전망입니다 . 현대중공업 그룹의 입장은 당초 대우조선에 투입하 기로 한 1 조 5 천억원 정도의 유상증자자금을 암모니아 추진 선박 등 신사업의 투자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단 , 대우조선은 다시 채권단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하여서 새로운 주인 찾기에 나서지 않으면 안 되는 부담이 발생합니다 . 양 회사의 합병이 백지화 된 것은 장기적으로 한국조선업의 경쟁력 저하로 연결될 것이라는 시선이 지배적입니다 . 어떤 조선회사의 임원은 “결국 , 만성적인 한국 조선회사 간 과열경쟁문제는 해소되지 않는다 ” 라고 하면서 “아직 LNG, 암모니아 추진 시스템 , 운반 창 등 핵심부품의 원천기술을 유럽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 규모의 경제를 통한 교섭력 강화도 어려워진다 ” 라고 말하였습니다 .
<댓글 반응 >
tfv***** | 484 50
중요한 건 수주액이 아니라 이익이지 . 100 엔의 매출에서 3 엔의 이익이 나온
다면 의미가 없다 . 저런 이익이라면 어떤 문제가 있을 때 쉽게 이익이 날라
가 버리거든 . 게다 정부의 보조가 있어서 하는 수주라면 좀비 기업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 .
mik***** | 18 1
점유율 확립 및 보전을 위해 이익이 없는 상태에서 하는 적자 수주에요 . 적자
분은 정부가 부담하고 , 거기다 철광회사에 적자로 납입하는 상태로 … 철
광 회사는 원가가 올라서 비명을 지르고 있죠 .
Maina | 8 0
중국과의 치킨 게임 레이스구나 . 적자라도 임금인상 파업하는 한국과 그
런 것들이 없는 중국 . 특히 부가가치를 내는 기술이 없으니 어떤 쪽이든 파산
하겠 구나 .
専 門家 | 35 16
다른 나라를 야유하는 것은 상관없는데 , 일본의 경쟁력이 없다는 건 부정할
수 없습니다 .
mpo***** | 23 2
매출 중시인 건가 … 철강재 가격 인상 같은 거는 계산은 한 걸까 . 이 구조로
납품 이 된다는게 정말 신기하다 .
ppa***** | 10 2
> 다른 나라를 야유하는 것은 상관없는데 , 일본의 경쟁력이 없다는 건 부정할 수 없습니다 .
2020 년 일본의 준공량은 1 만 3 천톤 , 한국은 정보보조가 있어서 1 만 8 천톤 . 정 부보조가 있는 한 한국은 TPP 에 가입 할 수 없음 . 고속철도도 일본은 중국에 빼앗겼지만 발주한 국가에서 도중에 공사가 멈춰버려서 그 나라가 중국에 발주해서 다행이다 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하냐 ?
prk***** | 308 12
어떤 나라의 어떤 기업에게 수주를 해도 좋으니까 우리 상식적인 매출을 냅
시다 .. 일본 기업 중에서도 저런 곳이 있어요 . 적자 금액으로 수주하고 보류하는 작전일지도 모 르겠는데 이거는 기업이 아니잖아요 .
tat***** | 178 9
만들면 만들수록 적자 . 핵심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은 고통스럽겠구나 .
원래라면 이익이 되는 분까지도 프랑스가 가지고 가니까 소위 한국은 조립역
할인거지.
suk***** | 76 3
한국 조선업은 파산하는 중소기업이 많아요 . 대우조선 등 대기업의 경우는
정 부 지원이 있고 , 결과적으로 국비로 적자보전을 하고 있는 상황이죠 . WTO 보 조금 협정 위반으로 협의중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 부가가치 선박은 자기 들이 기술이 없어서 라이선스 생산하고 있죠 . 기술적인 문제도 있어요 . 막대한 로 열티를 지불하니까 채산성이 안 맞죠 .
jap***** | 59 3
이런 종류의 기사는 수지 결산을 보여주는 결과물을 봐야 합니다 .
그래서 이렇게 된 이후에 어떤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하는 경우가 있었나 ?
エンピツ | 6 9
일본기업은 가격과 기능에서 지고 있는 건가 .. 한국기업들이 수주경쟁에서 왜 이기고 있는 지 이유를 조사해주는 기사는 없는 건가 . 계속적으로 수주가 안 되면 회사 해산이 기다리고 있으니 경쟁과 도전 레이스에서 도태되면 몰락인거지 . 적자라도 정비 수주 부문이 있는데 . 잘 계산해서 이 부분에서는 수주를 따지 못하는 건가 . 회사 유지만으로 사내 보유금이 깎이기 때문에 이대로 간다면 일본 조선기업의 철수 표명이 가까워지겠구나 .
quc***** | 7 1
대단하네요 . 이만큼 원화 가치가 떨어진 상태에서 원재료를 수입에 의존하
기 때문에 , 이익도 거의 안 나올 거 같네요 .
bsv***** | 11 2
아무리 수주해도 납기까지 납품이 안 되면 의미가 없지 . 재료 부족에 반도체
부족은 어떻게 메꾸려고 하는 건가 ? 한국의 케이스라서 뭔가 보여주기 위해
서라도 이익이 안 나더라도 수주할 것 같다 .
khh***** | 17 2
수지 타산은 맞는거야 ? 나라가 보전해줄 거라고 기대하면 안 되 .
너희 나라 재정은 지금 실질적으로 파탄으로 가고 있는데 …
tom***** | 6 0
원재료 급등이 장난 아닌 이 시기에 수주 수량을 늘리는 건 무모하다고 밖에
생각 할 수가 없다 . 이익은 추구하지 않는 봉사정신으로 시도하는 건가 ???
kaz***** | 45 3
이렇게 수주를 해도 나라가 보조금을 빼면은 엄청난 적자라는 말이 잖아 . 괜
찮을 리가 없잖아 . 이렇게 운영하면 ...
기업이라면 이익을 창출해라 . 나라에 의 존하지 말고 (불가능 할 듯 )
nan***** | 7 2
일본의 제조업은 쇠퇴하고 있다고 들리기 때문에 메이드 인 재팬의 저력을
보 여줬으면 한다 .
shi***** | 27 2
싼 가격으로 수주하면 대적자가 나기 때문에 그러면 미래가 없답니다 . 언제
까 지 저렇게 갈 수 있으려나 ..
※※※ | 14 2
대단하네요 이익은 안 나오겠지만 .
gar***** | 11 1
지옥과 같은 철강재 가격 급등세 인데도 자신이 있어보이네요 .
sab***** | 6 0
매우 기뻐해야 할 뉴스네요 ! 매출 중시라서 이익은 도외시 하는 !
적자가 나도 좋다라 .. 역시 한국회사 입니다 !!!
wah***** | 2 1
몇 년 후에 , 이쪽 저쪽 바다에서 선박사고가 많이 안 나면 다행이겠지만요 !
:::::::::::::: | 3 0
이 기세로 연간 108 조원의 수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이 적자 페이스로 108조원이나 수주해라 라는 뜻)
nak***** | 5 0
그런가요 .. 열심히 노력했나 보네요 . 이 뉴스는 일본에서 우선순위가 굉장이
낮은 종류의 것이라라 생각이 들고 굳이 우선순위에 내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만 . 왜 야후 재팬은 한국 뉴스가 많은 거죠 ?
tomsoya | 2 0
저거는 잘 된거지 . 열심히 해서 가라앉지 않는 배를 많이 만들어서 가라앉고
있 는 당신들의 조국을 구하세요 . 아 , 일본에 관해서는 신경 안 써도 되요 .
nam***** | 10 0
이 기사 제목에 낚여서 들어가면 100 일 후에는 몇 조엔 되었다 ! 라고 말하고
싶은건가 .. 기자가 ..
s***** | 38 8
옆나라는 이렇게 해도 괜찮다고 하네요 . 실속보다 (보이는 허영심 ) 수주 실적
이 중요해서 야후도 그에 따라 기쁘게 기사를 실어주고 있지만 한국과 인연
이 있는 사람 이외에는 누구도 대단하다 생각하지 않아서 어떤 면으로는
슬프네요.
kei***** | 1 0
점유율을 독점하려고 정부와 기업이 하나가 되어서 매우 싼 금액으로 계속
수 주하니까 그렇지 .. 적자가 나와도 나라가 보전해주니까 일본은 아무리 노력해 도 이 싸움에서 못이기겠네요 ..
shi***** | 247 17
대폭 가격을 내린 공적을 내세워서 수주가 늘어났다 라고 들리네요 . 그래서 계약은 다 지킬 수 있겠어요 ? 계약 조건에 못 맞추잖아요 ? 이익은 제대로 나오려나 ? 가스 운반선도 특허료를 (프랑스 ) 다른 나라 기업에 내잖아요 . 나라가 합병을 추진한 앞에서 적자가 되어도 국비를 투입해서 메꾸고 있을 지도 몰라요 . 발주한 나라의 고객분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
toy***** | 99 4
고용을 무리하게 늘린 것은 이해가 가지만 , 돈벌이가 되지도 않으면 이런 것
은 아무런 의미가 없지 . 수주를 하면 할수록 나라의 적자가 늘어나는 걸로봐
서는 앞으로 파탄이 눈앞에 다가올 것처럼 보인다 . 힘내세요 .
pcv***** | 75 7
배는 완성하는 데 1 년 이상 걸리기 때문에 지금 만드는 배의 이익이 계상되는 건 내년 이후 . 게다 한국은 점유율 확대주의이기 때문에 이익은 뒷전이다 . 소프트 뱅크는 예전에 막대한 투자 (자금은 빚으로 조달 ) 로 점유율 확대만 노리고 엄청난 적자를 냈지만 , 충분한 점유율을 획득하고 나서는 흑자로 돌아서게 되었다 .
btf***** | 8 1
순이익이 3% 였었나 ? 적자는 정부로부터 보조금으로 메꾸고 . 제대로된
기업이 할 일이 아니지 이거는 . 주요부품은 독일 , 프랑스로부터 라이선스 생
산이고 로열티가 저쪽으로 흘러가고 박리다매로 수주하니까 적자 밖에 안 나
는 거지 . 유럽 입장에서 보면 참 맛있다고 생각하겠다 (기특하다고 생각한다
는 뜻 ). 합병 저지는 그냥 괴롭히는 거겠지 . 지금 상태로 두면 끝내주게 맛있
으니까 … (유럽에게는 이익을 최대한 빨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하니 )
kiy***** | 46 3
정부지원 아래 , 수주에 전력을 다하고 중국 등도 밀어내고 염가에 수주하고
있는 한국 조선업계 . 연초에 빠르게 대량 수주로 경기가 좋다는 이야기를 늘
어놓고 있지만 수주 ~ 인도에 4,5 년이나 걸리는 업계야 . 원유가격이나 두꺼운 강판 , 반도체를 시작으로 기자재의 상승은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 염가 수주는 좀 힘들지 않을까 ? 게다 , 바로 파업 해버리는 종업원들이 다른 나라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인건비도 높고 . 매출을 자랑만 하지 말고 기업의 수지를 좀 공개해봐 . 알고 싶어 . 경기가 좋다는 이야기는 발표하지만 국내 경제는 정체되어 있고 , 실업률이 높아지는 거를 못 막는다고 하는 건 ? 의심스럽다 .
lm***** | 14 1
이전부터 몇 척 수주했다 , 수주 금액이 몇 억원이다 이런 기사를 봤는데 탱
커 선박 같은 경우는 독자기술이 없으니 프랑스에 라이선스료를 지불해야 되서 실은 적자 아닌가 ? 한국 관련 기사는 자기들 마음대로 좋을 대로 숫자 놀음만 하는 경우가 아니었던가 ? 그래서 이익은 저 중에서 얼마 정도 나오려나 ? 나라에 서 보조금 안 대주면 어떻게 될까 ?
kib***** | 34 3
한국 , 중국의 진입으로 조선업계는 싸게 판매하는 시장이 되었고 , 원화 가치
가 계속 떨어지는 중인데 , 이익 확보는 가능하려나 . 거기에 베트남 , 인도네시아가 조선사업을 시작되면 중국은 더 위험해지겠다.
kaw***** | 14 1
적자 덤핑 수주로 일본이나 중국의 조선소의 일을 빼앗고 , 도산시켜버리면
자 신들이 수주를 전부 독점할 수 있으니까 얼마든지 본전은 돌아올 거야 .. 이런 기분이 들겠지 . 일본 정부는 지금 웃고 있을 상황이 아니야 !!!
btf***** 0 1
뭔가 하려고 하지만 , 중국은 한국보다도 더 싼 가격으로 수주해서 수주규모
로 엄청 밀리고 있어요 . 만드는 것만으로 적자가 되서요 . 정부의 보조금 의존하는 좀비기업이에요 . 이익율이 3% 입니다 .
har***** | 1 0
가격을 올리면 중국에 빼앗기기 때문에 적자라도 수주를 계속해서 세금을 계
속해서 풀수 밖에 없다 . 피를 계속해서 흘리면서까지 하는 슬픈 마라톤과 같
은 거에요 .
ece***** | 10 1
축하합니다 . 그래도 제대로 이익은 내고 있는 거죠 ? 혹시 엄청난 적자 아닌가
요 (웃음 )
bus***** | 8 2
너무 대단하네요 ..
aa6***** | 2 0
적자를 계속해서 내면서 수주해서 뭘 어떻게 하려는 거지 ?
eag***** | 5 4
네네 .. 반대로 아예 수주 못 받았던 연속 일수는 몇 일 정도였죠 ?
ykq***** | 9 1
왜일까 !? 수주 가격이 싸니까 !!!!
좋아요 2 싫어요 1 عَلَيْكُم |
무역 적자인데 ……
カメ | 2 0
완성하는 데까지 4,5 년 걸리는데 회사가 이익을 가질 수 있을까 . 아무리 문제
가 있는 국가라고 해도 저 나라 자체가 수상하다 . 어차피 만세를 외칠거면
좀 더 가격이 오르기 전에 거래하고 나서 외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
한국이 하는 것은 의문점이 있 어서 이해가 안 간다 . 뭐 힘내세요 .
노조도 파업 열심히 하시고 , 집회도 아주 열심히 힘내서 하세요 !
k_h***** | 4 0
수주는 ? 제대로 물건을 만들어서 넣지 않으면 돈이 안 되잖아 . 모양만 겉으
로 만들어서 운반 하다가 중간에 전복이 되거나 침수 같은 것이 없도록 최소한의 품질은 지키도록 부탁합니다 .
nwa***** | 6 1
어쨌든 일본보다 수주량이 많으면 기뻐하잖아 . 한국은 .
일본에 이기고 있는 많지 않은 분야 중 하나인데 , 우쭈쭈 해줍시다 .
sat***** | 31 1
한국의 국력에 딱 맞고 대단하네요 !!!! (비꼬는 말 )
oyaji | 12 0
변함없이 적자라도 수주해서 일을 받아서 혼자 좋아하는 기사
나라에서 재정 지원이 있으니 살아있는 좀비기업이지 . 그 사이에 사라져 없
어 지겠다 .
mine****** | 30 0
경제지라고 이름을 실은 가짜뉴스 전문지네 .
hir***** | 1 0
경제파탄 직전의 국가라서 위험해 .. 위험해 …
번역기자:Real블루
해외 네티즌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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