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 해당되는 글 건

반응형
방탄소년단 반응과 이번 글을 번역하면서 갑자기 든 생각이 80년대 초반에 나온 책중에 한국이 세계에서 문화강국이 된다는 글을 보고 정말 그럴까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데 점점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칼럼내용>

미국에 새로운 문화침투 한국만화 웹툰
(*우리나라 "만화"를 영문으로 명확하게 Manwha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만화라고 알려진 한국의 웹툰이 만화산업에서 폭발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행을 따르는 사람에게는 일본 망가의 대응품 한국 만화가 지난 수년간 주요 품목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유행은 주춤할 것이라는 징조도 없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의 도래와 더불어 웹툰이라고 알려진 한국의 웹만화가 급속히 팽창하면서 한국 문화와 정체성의 일부로 유명세를 타고있습니다.

이러한 만화나 웹툰의 건전하고 안정적인 성장의 원동력은 문화수용력 때문입니다.

극명하게 대조적으로 미국의 대응품들은 잃어버린 명성, 스캔들, 노쇠화, 재정악화, 무의미한 투자등으로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어벤져스, X-MEN, 데드풀같은 시리즈물을 만들어야 할까요?

만화가 지속적으로 팬들만이 아니라 미국의 주류업계에서도 사업적으로 큰 관심과 매력을 보여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디지털 미디어시대속에서  웹툰은 전통의 미디어보다 더욱 쉽고 편하게 인터넷 독자나 앱 사용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어 만화 제작사 TappyToon은 1조 시장인 미국에서만 2017도에 2000% 성장했습니다.
이것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미국 출판시장과 상당히 대조적입니다.
만화시장에서는 넷플렉스와 같은 존재입니다.


그들이 사회에서 격리된 컴퓨터 방에서 작업한다고 생각하면 틀린 것입니다.
시작부터 만화제작사들이 차이점은 사장을 포함한 모든 인력이 앱포럼이나 전시회장에서도 고객들과 예술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공유한다는 점입니다.

TappyToon의 예들 들면 사장, 제작팀장 그리고 이나래같은 만화가들은 한국에서 뉴욕 만화행사에 오직 팬과의 만남때문에 참석합니다.
이러한 점들은 미국만화 시장에서 팬과 좋아하는 출판사의 관계자 사이에 존재하는 비접근성과는 너무 대조적입니다.

이러한 친밀한 접근법은 팬들로부터 보상을 받고있습니다.
TappyToon의 창업캠패인 모금에서 이나래 작가의 최초의 인쇄물인 초자연적 로맨스물( BLOODY SWEET)는 며칠만에 천만원의 펀드를 유치했고 이시점에는 천육백만원을 달성했습니다.
11월 25일까지 이천만원을 유치하면 이전에 영어로는 미발표한 부분을 재공한다고 합니다.


더이상 열성팬들은 기존업체를 지지하지 않습니다.
crunchyroll, vertical, comico, line webtoon과 같은 엡튠업체들은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와 품질을 제공합니다.


만화 제작자들은 기존업체와는 다르게 구독자 성비에 있어서 최대 90%가 여성이라는 것을 알고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이 만화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인물과 소재의 이유입니다.
많은 미국의 팬들이 수십년간 남성중심의 소재에서 벗어나기를 요구하지만 그들은 두려워합니다.


만화가 미국만화 산업의 풍토를 바꿀 수 있을까요?
시간이 말하겠지만 미국팬의 반응을 보면 앞으로 긍정적 변화와 콘텐츠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쓴이: RICH JOHNSTON

         Bleeding Cool의 작가이며 설립자.
         두아이의 아빠
         만화책 작가
         정치카툰 작가



<댓글>




Xefjord
만화를 좋아하는 남자로서 말하면, 
내가 다니는 대학의 한국어 교실에서의  남녀 성비는 균형이 잘 잡혀있습니다.

주제에 대하여 말하자면 최근의 만화는 작품의 질이 좋아지던가 아니면 
번역가가 점점 많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두가지 다 해당되는지도 모릅니다.
최근에는 더욱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kAy
    아마 번역가의 증가가 더 큰 이유일 것 같습니다.
    한국은 이미 멋진 작품들이 있었지만 서구에서는 
    망가에 관심이 더 커서 잘 알지 못했습니다.


    greenjea
    매일 이곳에서 몇개의 한국안티들의 글을 볼 수 있습니다.


        koreathrwaway27
        이곳에도 한국에서의 경험이나 관심을 꽤 능숙하게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김치가 얼마나 훌륭한 수퍼푸드인가 하는 내용입니다.
 

            Kumacyin
            단순히 수퍼푸드라는 주제말고 다른 특별한 것이 있습니다.
            김치의 종류가 수천가지나 된다는 것을 아시나요? 
            김치를 이용한 요리는 포함도 안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여기서는 진지한 김치에 관련된 글들이 적다고 생각합니다.


                nihonbunkaron
                동감입니다.


Fms_3
오랜 전통의 미국 만화회사들(소위 한물간 과거의 잡지)은  
한국만화를 왜 취급 안하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SorePDaizaburo
    기존의 DC나 마블과 같은 회사는 비상식적이며 
    일부 시장은 그렇게 작동합니다.



SorePDaizaburo
웹툰은 이미 관심을 끌고 있으며 특히 한국웹툰은 재미를 위해서 가볍게 읽기 좋습니다
내 친구들은 지난 몇뎐간 보고 있지만 망가만큼 사람들에게 알려진 것은 아닙니다.


DTSuteru
한류덕후들의 90%가 어성이라는 것은 놀라운게 아닙니다.

(역주: 번역하면서 처음으로 koreaboo라고 한류에 빠진 사람을 지칭하는 
고유명사가 서구에서 존재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svenne
    지금 스톡홀름대학에서 한국어 수업을 듣고 있는데 
    62명중 80-85%가 여성입니다.
    하지만 일어 수업은 한국어와 달리 대부분아 남성입니다.


        dr0p-out-throwaway
        단순 호기심입니다. 소수민족의 학생이 더 많나요?
        여기에 글쓰기가 부담스러우면 이메일로 부탁합니다.


            svenne
            아닙니다.
            스웨덴의 일반 수업처럼 남자 1명, 여자 5명을 제외하고 전부 백인입니다.


    greenjea
    kpop과 연관이 있어 보입니다.
    최근 한국그룹이 출연한  AMA에서의 여성 관중을 본 적이 있나요?
    미국에서 한국음악에 백인과 흑인 여성들이 미치도록 
    소리지르는 모습은 엄청 기묘해 보였습니다.


        FlyByTim
        나도 느꼈지만 왜 그런가요?
        일본문화에는 남성이 한국문화에는 여성이 더 관심을 두는 것 같습니다.


            dr0p-out-throwaway
            두 그룹 다 서로 다른 이유로 사회적 소외층입니다.
            남성의 역동성은 사회적으로 억압받고 있습니다. 
            큰  네트웍에 대한 가치 즉 인간관계의 가치를 모르거나 
            사회에서 호감도 경쟁에서의 탈락이 
            인생경로를 180로 바꿔서 더 깊은 사회고립의 길로 인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일본덕후들은 냄새로 바로 알 수 잇습니다.

            여성의 역동성은 다릅니다.
            대부분 여성은 소수민족 출신이거나 사회적 평균에서 이탈한 사람들입니다.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사회적 사다리를 오를 수 없기때문에 
            대체문화에 관심을 가집니다.
            하지만 kpop이 주류문화가 된 중국과 조금은 강도가 다르지만 
            일본에서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한국문화는 일본과 다릅니다.
            한국의 문화에는 청소년들이 중요시 여기는 그 어떤 활력이 있습니다.
            이 내용의 핵심은 기존 사회에서는 인정을 못받은 여성들에게 
            한국의 아이돌은 이상적이라고 느낄수 있는 새로운 현실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한국의 소년들은 그 나이의 여성들이 갈망하는 판타지를 
            3분 동안에 춤과 노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약간 과장하면 일본덕후는 자폐아적이며 한국덕후는 유별나다고 보입니다.


            magikarpsan
            12살에 망가와 kpop에 입덕해서 약 4년간은 광팬이었고 
            지금은 BTS만 좋아하는 20살의 스페인계 여성으로 한마디 하고자 합니다.

            당신과 같은 견해는 들어본 적이 없지만 한류덕후에 대해서는 많은 부분 동감합니다.
            그들의 70%는 아이돌에 30%는 한국드라마에 시간을 보냅니다.
            친구도 있었지만 좋게 이야기하면 사회적으로 유별난 광팬들이 대부분이고
            심하면 분노조절장애 같은 정신적 문제를 가지고도 있었습니다.
                                  
             나도 팬이지만 대부분은 16-18살 정도의 소녀들입니다. 
             그나이대의 대부분의 많은 변화를 겪으며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돌의 공연을 보는 것만으로 그들의 판타지를 유발합니다.
             그들로부터 더 인정받고 완벽한 사람으로부터의 사랑에 대한 
            갈망이 그들을 더 자극합니다.
             남자들의 경우에는 확실하지 않지만 사춘기의 과정이 
            여성과 다르기 때문에 아이돌에 대한 호감도 성비에서도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지난 과정을 겪었던 사람으로서 내가 그들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건강해서 그 과정이 지나면 자기 인생의 길로 나아가지만, 
            일부는 사회로부터 격리해서 더욱 유별나게 행동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대부분 kpop팬들은 한국어를 배울려고 시도하지만
             95%의 대부분은 "안녕하세요" 수준의 한국어 실력에서 진전이 없습니다.
             그들의 관심사는 한국어가 아니라 아이돌이기 때문입니다.


            Dudensen
            위에서 말하는 스웨덴 대학생은 당신 의견과 다른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까?


            svenne       
            흥미로운 내용이며 많은 동감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같은 반의 친구들은 한국음식 이야기도 좋아하고 근처 한국식당에도 자주 갑니다.
            결코 소수민족 출신도 사회적 문제아도 아닙니다.
            뮤직비디오가 많은 소녀들을 유혹한다고 이야기하지만 
            그것은 KPOP만 그런것아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공통된 것입니다.

            지금 스웨덴의 한국어반 학생 62명중 80%정도는 완주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숫자는 상당히 인상적인 통계치입니다.
            학생들의 수준은 놀라울 정도며 이해 속도도 빠르고 
            일부는 이미 사전에 습득한 사람도 있습니다.
            수업을 듣기 전이라면 당신이 이야기한 한국어는 관심없고 
            아이돌만 괸심이 있다는 가설에 동의 했겠지만
            내가 경험한 바로는 그렇지 않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wowwhysotriggered
            개인적 경험을 근거로 일반화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너무 진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kulcoria
            한국 드라마 팬들이 유별나다고 일반화 한다면 
            한국여성 90% 전부 다 유별나다는 뜻입니까?
            아닙니다. 비교시에는 비슷한 대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본에서도 덕후는 반사회적인 괴짜라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드라마와 음악은 한국에서는 주류 문화입니다.
            한국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110% 아이돌을 따라하고 
            드라마는 TV 프로그램의 핵심입니다.
            만약에 한류팬들을 유별난 사람이라고 꼬리표를 붙인다면 
            영국이나 스페인 음악과 드라마를 좋아하는 다른 나라 사람에게도 비슷한
            꼬리표를 붙여야합니다.



                dr0p-out-throwaway
                KPOP은 한국에서는 주류문화라고 앞에서 언급했습니다. 
                주류 문회아면 유별난 것은 아니다?
                제 글을 잘 해석하면 좋을텐데 나무만 보느라고 숲을 못 보는것 같습니다.
                                 
                풍부한 토론을 위해서는 다른 문화에 대한 사회적개념의 이해가 필요한데 
                당신은 준비가 안된것 같아 그만 하고 싶습니다.

                물론 일반화는 하고있습니다.
                내가 틀렸다는 근거가 있다면 받아들이지만 
                지금의 상태로는 공허한 대화를 중단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kulcoria
                    한국, 일본, 중국등 대부분 아시아에서 주류문화가 되고있습니다.
                    아직 주류뭉화가 아닌 곳은 알려지지 않아서가 이유이지 
                    그들의 비주류로 선택한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하면 쿠바나 브라질과 다르게 아시아에서는 특이한 것이 아닙니다.
                    나는 아시아에 대한 인종차별과 편견만 없다면 어느 곳에서도 
                    주류문화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확신합니다.



                       dr0p-out-throwaway
                       일본, 중국, 베트남은 인정하지만 필리핀과 인도네시아는 아닙니다(주류문화).
                       (역주:  가장 진지하게 토론하는 두명 kulcoria, dr0p-out-throwaway 
                        이 다음 글에서 한국인임을 밝히고
                       있어서 두사람 간에 대화는 이하 생략합니다. )

                                  
                       kAy-
                       한국에서의 음악과 드라마 팬들은 
                        압도적으로 여성이지만 일본의 덕후는 남성입니다.



    WasabiAndLim
    한국 드라마와 만화의 대부분 구성은 트와잇라이트(미국드라마)와 유사합니다.


        kulcoria
        아닙니다. 트와잇라이트가 한국드라마와 유사한 것입니다.



            AKADriver
            자동차 문화도 유사합니다. 일본차의 유행과 일본어 단어들.
            일본차가 아니라도 자동차에 관심이 있다면 일본의 흔적을 많은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한국차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도 일본의 스타일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이 수출하는 음악, 드라마, 예술 그리고 디자인과 같은 
            팝문화는 서구에서는 좀 더 여성성이 강해 보입니다.

            미국에서 특이한 남성 한류덕후 코너가 하나있습니다.
            바로 총기구입니다.  대우 제조의 권총과 라이플총에 대해서는 
            광적인 숭배가 잇습니다.


                Xefjord
                남성인 내 주위의 친구들은 한국에 관심이 있지만 
                음악과 드라마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게임문화에는 열광합니다.
                그들은 게임에 있어서는 한국이 최고의 장소라고 알기 때문에
                한국 자체 그리고 한국어에 관심이 많습니다. 
                비한국산 게임인 overwatch, LOL 조차도 한국의 압도적 
                프로 선수들 때문에 한국과의 연관을 피할 수 없습니다.
                남자들에게는 큰 매력요소이자 한류문화 수출상품의 하나인 
                게임문화는 경시되는 것같습니다.


        Kumacyin
        이제 제목을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가 아니라
        "일본에는 남자  한국에는 여자" 로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yomuthabyotch
왜 이글의 제목을 한국인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웹툰이 아니라 
만화라는 단어를 사용했는지 이해하기 힘듭니다.
만화는 한국에서 사용하는 망가의 유사어입니다.

망가가 외국인에게 익숙하기 때문에 한국인들은 의도적으로 비슷한 단어 만화를 사용한 것일까요?

(역주:단순히 한국과 일본의 발음차이 때문에 당연한 것인데 
누구에게는 음모론의 소재가 될 수도 있네요.)


    Fms
    일반적으로 기사내용은 객관적 보도보다는 유료광고에 가깝습니다.


    Superguy702
    만화는 단순히 일반화된 단어입니다.


        snave
        웹툰은 점점 고유명사화 되는 네이버에서 제작하는 웹만화의 브랜드 이름입니다.
        만화는  수십년간 사용된 단어입니다.
         

    SidDriver
    만화는 책과 비디오를 포함한 포괄적 단어입니다.


번역기자:하누하리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
-운영팀-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lueskyt2

재미있게 봐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