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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받는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트램이 영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현대그룹이 수소연료전지에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여러 협업 중인 듯 합니다. 이에 대한 기사가 올라왔는데, 전기차에 이어 수소차 기술까지 한국이 치고 나가자 긴장하는 듯 합니다.

기사와 반응입니다. 

 

 

<보도내용>

「달리는 공기청정기」 수소 트램 국내 첫 개발 성공.

 

수소를 연료로 사용해 「달리는 공기청정기」라 불리는 수소트램(노면전차)이 한국에서 개발됐다.

 

현대 로템은 19일 경남 창원공장에서 송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경수 경남도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K-수소트램 시제품 공개식을 가졌다.

 

현대 로템이 공개한 수소트램 시제품은 차량 3개가 편성되어 동시에 100명이 탑승할 수 있다. 이 수소 트램은 현대자동차 넥소용 수소연료전지 모듈, 수소버스용 고압수소 탱크, 철도 추진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다. 

 

특히 고압 수소탱크는 프랑스 등에서 개발된 것에 비해 2배의 압력을 견딜 수 있어 같은 크기의 탱크에 2배의 수소를 담을 수 있다. 개발된 시제품은 42km의 수소를 탱크에 채우면 시속 70km로 150km를 주행할 수 있다. 운전은 무인의 원격과 수동이 모두 가능하다.

 

현대 로템은 내년 3월부터 2023년 말까지 울산의 기존 선로인 울산항선 태화강역에서 울산항역까지 4.6km 구간에서 실증운행을 실시해 수소트램의 성능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 현대 로템은 2024년부터 수소열차, 2030년부터 수소고속철도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창원시는 2030년 개통 예정인 도시철도에 수소트램을 투입할 방침이다.

 

트램은 도로 위에 설치된 레일을 달리는 운송 수단으로 버스와 열차의 중간 형태다.

흔히 트램은 전차처럼 공중에 설치된 전선을 통해 전기를 공급받아 동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노면전차로 불린다.

 

그러나 수소트램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공중에 전선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게다가 수소 트램은 공기 중의 산소를 수소와 결합시켜 전기를 스스로 만들기 때문에 산소를 채집하는 과정에서 미세먼지(PM2.5 등) 등 공해물질을 제거한다. 이 때문에 「도시를 달리는 공기청정기」로 불리는 수소트램은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미래의 도시교통 수단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현재 한국 일본 프랑스 독일 등이 수소트램을 개발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창원시 하승우 수소산업정책관은 "수소트램 전용 수소충전소를 조속히 건립하는 등 한국에서 개발한 수소트램이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twi*****  205/8

현대로템? 그 K-2 전차의 완성을 아직까지 실패하고 있는 회사입니까?

의문점은 있지만... 한국의 기술력은 개발하는 기술은 있다고 하면 할 수도 있을 정도지만, 양산기기를 동일한 품질로 생산하는 양산기술은 별개니까, 앞으로 트러블이 빈발할 거라고 생각해. 

프랑스 TGV의 기술을 도입했으면서 '국산'을 강조하던 고속철도 KTX도, 어려움이 계속되었는데도 "일본의 신칸센보다 안전"이라는 거짓 선전을 하고 있었지만, 똑같이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게다가 일반 시가지를 달리는 트램에서는 무섭네.

 

 

∟***** 17/0

>> 이 수소 트램은 현대자동차 넥소용 수소연료전지 모듈, 수소버스용 고압수소 탱크, 철도 추진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다. 특히 고압 수소탱크는 프랑스 등에서 개발된 것에 비해 2배의 압력을 견딜 수 있어 같은 크기의 탱크에 2배의 수소를 담을 수 있다.

공포 .... 

 

 

∟sei*****  2/0

달리는 공기 청정기는 뻥이 너무 심하잖아, 철로를 달리니까 마찰로 뭔가 흩뿌리니까요. 설마, 옛날처럼 승객의 배설물 따위는 아마 없겠지만요. 

 

 

∟dab*****  2/0

K2 전차는 두산중공업(DOUSANG) 같은데. 현대로템도 연관이 있어?

 

 

∟bby  15/0

도요타가 공개한 특허로 만드는 것뿐이겠죠.

 

 

∟kasjidhis  2/0

도면과 카탈로그만 완성!

 

 

∟要件を聞こうか  0/0

박스 테이프 쓸 차례는 아직이야?

 

 

∟twi*****  3/0

K-2는 현대로템이 연구의 중심이 되어 개발계획이 추진됐어요. 파워팩 문제로 아직 양산형은 최종적으로 완성되지 못했지만, 먼저 완성된 터키의 형제 전차 '알타이'도 로템이 파트너 기업으로서 협력한 것이었습니다.

 

 

∟mis*****  0/0

공기청정기가 아니라 외기오염물질 발생기로, 폭발해서 타오르는 마무리가 잘 되게 만드는 거겠지.

 

 

∟Umikojiki  9/0

우크라이나에서 대량으로 불량을 내서 대만 출입이 금지된 회사입니다. 

 

 

tsu*****  146/5

>> 창원시 하승우 수소산업정책관은 "수소트램 전용 수소충전소를 조속히 건립하는 등 한국에서 개발한 수소트램이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청 직원이 큰소리를 하는군요.

창원시는 어떤 지원을 할까요?

 

 

ije*****  142/7

>>수소트램 전용 수소충전소를 조속히 건립하는 등...

아직 없구나.

운전 예정 노선도 없는 건가?

기존 노선에 투입하는 것이 난센스인 것은 이해할 수 있을까?

EV를 FCV로 바꾸는 장점이 있을까 몰라?

공기청정기? 몇 만 대 달리게 할 생각이지?

 

 

bok*****  95/3

일본이 나설 때마다, 대항 의식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또 무엇인가 격앙돼.......그런 대일 감정 청정기도 개발해 주었으면 해.

 

 

him*****  93/4

그렇다고는 해도, 수소를 생산하는 데 있어서 화석연료를 사용한다면 그다지 환경에 대해서는 의미가 적잖아.

 

 

pur*****  71/1

우선 친환경적이고 저렴한 수소양산 방법을 개발하지 않으면.

 

 

ter*****  62/4

외관을 만든 것뿐으로 「성공했다」 「개발했다」 고 말하지. 학교 교육, 특히 국어를 재검토해야한다고 생각해. 

 

 

saber  61/2

선진적이고 훌륭하다고 생각해요. 달착륙보다 현실적이고 좋은 것 같고.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 확인을 진행해주기 바라. 설마 폭발하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mis*****  0/0

그러고 보니 달에는 벌써 착륙하고 돌아온 걸까. 아직 보도를 못 들었는데 어떻게 된 거야? 

 

 

h6k*****  51/3

딱히 더러운 공기를 마시고 정화한다는 건 아니지?

그건 그렇다 치고, 프랑스산보다 두 배의 압력으로 두 배의 수소가 들어간다니, 탱크 중량이 어찌 될까요?

뭐, 중량이 다소 증가해도 용량이 배로 증가하는 장점이 크다는 말인 것 같은데요.

그러나 중요한 것은 안전성, 사고로 폭발 등이 일어나면 위력은 2배로 끝나지 않는 것은 아닐까요?

 

 

Dadadadadaba  37/1

전투기랑 똑같아. 모형이 완성된 시점에 미친 듯이 기뻐하며 날뛰어. 하지만 양산되어 실용화까지 도달한 시도는 없지. 

 

 

テンちゃん  37/1

달리는 수소 병기 폭탄.

문제가 발생해 사죄와 배상 요구가 반년 만에 나올 것으로 예상.

 

 

kum*****  30/0

달리는 공기청정기 이전에 쓰레기를 바다에 버리거나. 대기 오염시키거나, 그 근처에서 화장실 해결하거나 하는 위생환경과, 낮은 민도를 재검토하는 것이 좋아요.

 

 

Third_reincarnation  24/0

공기청정기의 기능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군요.

 

 

∟R.O.C.  4/0

중앙일보에는 경제를 이해하지 못하는 기자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한겨레에는 기술을 이해하지 못하는 기자들이 많은 것 같군요.

 

 

bek*****  23/2

EV가 훨씬 가성비가 좋을 것 같은데

적자 교통기관인 한국에 딱 맞는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bur*****  23/4

여러 나라의 여러 가지 검증을 아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요.

일단 해보지 않으면. 

일본은 뭔가 시작하거나 변화하는 것에 대한 족쇄가 너무 무거워.

 

 

bil*****  21/1

수소 스테이션은 차량기지 내에 설치하면 되고, 노면 전차는 연료전지와 친화성이 높은 것 같군요.

노면전차의 가선이 없어지면 경관도 꽤 좋아지고 좋은 일뿐이에요.

 

 

mto*****  21/1

들어본 적 없는 기업명. 그도 그럴 것이 2020년에 일본 시장에서는 한 대도 팔리지 않았던 것일까요.

 

 

結構毛だらけ猫灰だらけ  20/0

이상은 저 앞을 달리고, 아무 것도 실현되지 않는 슬픈 나라. 

 

 

kaz*****  19/1

영업 운전에 성공하면 보도해 줘.

항상 똑같은 일이 반복돼. 달에 간 거야?

 

 

ぬへほ  17/1

도요타가 수소 관련 기술을 보급할 목적으로 기술을 공개하고 있으니까, 그거 쓰는구나.

예전에 한국에서 2족 보행 로봇도 만들었는데, 그것도 혼다가 아시모의 기술을 공개하면서였다.

 

 

nws*****  16/1

이것 봐요, 성공하고 나서 부터요. 그것도 제대로 기능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요. 아무리 가르쳐도 모르는 사람들이군요.

 

 

ban*****  15/1

수소가 폭발하지 않길 바랄게. 

수소 조달과 저장이 잘 되지 않아, 실은 매번 전지에 충전하여 달리고 있었습니다, 라든가 머지않아 그런 소식이 나올 것 같네.

 

 

R.O.C.  15/0

>달리는 공기청정기

확실히 배출하는 것은 수증기 뿐이니 대기는 오염되지 않겠지만, 그렇다고 공기를 청정하게 하는 게 되지는 않아요. 

설마 공기 주입구에 필터가 붙어있으니까 공기청정기라든가 바보 같은 말은 아니겠죠.

 

 

kis*****  14/1

단, 실험기만 가지고는 생산성이 전혀 없어요. 늘 있는 일이네요.

그래서 수소 만드는데 트리튬을 방류하고 있는 원자력 발전소의 전력을 사용하는 거죠?

 

 

jack*****  13/1

시제품 발표로 목적을 99% 달성했군요. 

남보다 앞서 발표하는 것이 중요하지, 정작 그것을 완성해 실용화하는 일은 없어요.

언제나의 '말한 사람이 승리' '어떠냐! 굉장하지'...

다음엔 K로템으로 명칭이 바뀔 겁니다.

 

 

sasayan+++  13/0

여전히 바보같은 단체네요 K는, 문제는 수소를 만드는 과정이에요.

어떻게 이산화탄소를 내지 않고 수소를 만드느냐가 문제입니다.

K는 할 수 있을까? 우리나라는 이미 착수했으니까 따라하지 말아요.

 

 

corin-cc  12/1

카탈로그 스펙 대단하네요.

수소는 취급할 수 있는 건가요?

배터리 괜찮아요?

현대 로템은 과거에 저지른 적 있죠?

변전소 다운、정거장 전소 등등

재밌는 소재 기다릴게요. (^^)

 

 

xgg*****  11/0

길거리에 공기청정기를 달리게 한다니 발상 치고는 재미있지만, 비용 대비 효과가 나쁠 것 같아.

 

 

fbm*****  10/1

한국제 자기부상열차처럼, 개통 8분 만에 정지하지 않았습니까?

수소충전소가 아직이라지만 수소정제와 설치비용이 힘들고 채산성이 있을지가 의문.

뭐든지 비슷한 것을 만들고 끝나는 게 아니라 제대로 실용화 했으면 좋겠네요.

 

 

gef*****  8/0

새로운 폭발물 개발에는 착수했다

 

 

pty*****  8/0

석탄발전소 엄청 만들잖아요. 

아직도 하는 말과 하는 행동이 이상하지 않아?!

 

 

tet*****  7/0

그 수소를 넣는 데 몇 분이나 걸릴까? ㅋ

150킬로미터라고 해도 실제로는 그 약 반 정도의 거리, 못 써 못 써 ㅋ.

 

 

fuk*****  6/0

어라? 자기부상열차는 어떻게 됐어? 

 

 

ice*****  6/0

건전지의 발화 사고가 연달아 일어나고 있어요.

폭발하지 않기만을 바랄 뿐이에요.

 

 

die*****  6/0

선의 설치가 필요 없다는 건 괜찮을지도.

그거 말고는 그냥 전기로 하면 될 것 같아.

 

 

rea*****  4/0

트램은 거의 전기로만 생각했지. 비전기화 노선도 있었구나...

 

 

sei*****  3/0

Co2를 회수하는 거예요。공장 플랜트 내에 더해서..

응원하겠습니다.

배출 삭감으로는 너무 늦기 때문에... 기다리고 있었어요

 

 

j*****  3/0

수소차도 전기자동차와 마찬가지야. 딱히 노면 전차가 수소로 달리든 전기로 달리든 공기가 오염되지 않는 건 마찬가지에요.

수소가 누출되면 응급처치로 박스테이프 붙이지 말아요.

수소 폭발은 전기보다 위험하기 짝이 없으니까.

 

 

saw*****  0/2

이제 와서 노면전차를 개발? 세계가 경쟁한다고?

그런 바보 같은.

 

 

学徒  0/0

새삼 자랑스럽게 발표할 일도 아닐텐데(웃음)

 




번역기자:kalam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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